본문 바로가기
성경이야기(구약)/01.창세기(모세오경)

창세기 14장

by OverFlowy 2020. 9. 6.
반응형

창세기 14장


멜기세덱의 축복을 받다
1-2 그 때에 이런 일이 있었다.
시날 왕 아므라벨, 엘라살 왕 아리옥,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이
전쟁을 일으켜서 소돔 왕 베라, 고모라왕 비르사,
아다마 왕 시납, 스보임 왕 세메벨,
벨라 왕 소알과 싸웠다.

3-4 공격을 받은 다섯 왕은 싯딤 골짜기,
곧 소금 바다에 집결했다.
그들은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의 지배를 받다가,
십삼 년째 되는 해에 반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5-7 십사 년째 되는 해에 그돌라오멜이
자신과 동맹을 맺은 왕들과 함께 진격해가서,
아스드롯가르나임에서 르바 사람을 치고,
함에서는 수스 사람을 치고,
사웨 기랴다임에서는 엠 사람을 치고,
세일 산지에서는 호리 사람을 쳐서,
사막 가장자리에 있는 엘 바란까지 이르렀다.
돌아오는 길에 그들은 엔 미스밧,
곧 가데스에서 아멜렉 사람의 전 지역과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사람의 전 지역을 쳤다.

8-9 그러자 소돔 왕이 고로마 왕, 아드마 왕, 스보임 왕,
벨라 왕 곧 소알 왕과 함께 진군하여,
신딤 골짜기에서 적들과 맞서 전열을 가다듬었다.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
시날 왕 아므바벨, 엘라살 왕 아리옥,
이 네 왕이 다섯 왕과 맞서 싸웠다.

10-12 싯딤 골짜기는 역청 수렁이 가득했다.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나다가 역청 수렁에 빠지고,
나머지는 산지로 달아났다.
그러자 네 왕은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과
병기를 약탈하여 떠나갔다.
그들은 당시 소돔에 살고 있던 아브람의 조카 롯을 사로잡고,
그의 모든 소유도 빼앗아 갔다.

13-16 도망쳐 나온 사람 하나가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와서 그 일을 알렸다.
그때 아브람은 아모리 사람 마므레의
상수리 나무 숲 근처에 살고 있었다.
마므레는 에스골과 형제간이었고,
아넬과도 형제간이었다.
이들은 모두 아브람과 동맹을 맺은 사이였다.
아브람이 자기 조카가 포로로 끌려갔다는 소식을 듣고
부하들을 모으니 318명이었다.
그들은 모두 아브람의 집에서 태어난 사람들이었다.
아브람은 그들은 데리고 롯을 잡아간 자들을 추격해
단까지 갔다.
아브람과 그의 부하들은 여러 패로 나뉘어 밤에 공격했다.
그들은 다마스쿠스 북쪽 호바까지 적들을 뒤쫓아갔다.
그들은 약탈당한 모든 것을 되찾았고,
아브람의 조카 롯과 그의 재물뿐 아니라
부녀자들과 다른 사람들까지 되찾았다.

17-20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의 동맹을 맺은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오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서 그를 맞이했다.
살렘 왕 멜기세덱이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아왔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
그가 아브람을 축복하며 말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주께
아브람은 복을 받으리라,
그대의 원수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주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받으소서.

아브람은 되찾은 제물의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 주었다.

21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내게 돌려주고, 재물은 그대가 다 가지시오.”

22-24 그러나 아브람은 소돔 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하나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주께 맹세하건대,
나는 왕의 것을 하나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왕의 것은 실오라기 하나,
신발 끈 하나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그것은 왕이 ‘내가 아브람을 부자로 만들어 주었다’고
말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 입니다.
나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마십시오.
다만 젊은이들이 먹을 것과,
나와 함께 갔던 사람들,
곧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몫은 챙겨 주십시오.
그들은 자신들의 몫을 받아 마땅합니다.”


출처 :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
유진피터슨
김순현 윤종석 이종태 옮김
도서출판 복 있는 사람
2019.05.20

반응형

'성경이야기(구약) > 01.창세기(모세오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16장  (0) 2020.09.06
창세기 15장  (0) 2020.09.06
창세기 13장  (0) 2020.09.06
창세기 12장  (0) 2020.09.06
창세기 11장  (0) 2020.09.06

댓글